봄철, 결막염의
발병 원인과 예방법은?

눈 흰자위를 덮고 있는 결막에 생긴 모든 염증을 망라하여 결막염이라 한다. 특히 황사, 꽃가루 등으로 인해 봄이나 여름철에 기승을 부리는 결막염의 발병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치료방법과 예방법이 비교적 간단한 결막염에 대해 알아보자.

결막염은 어떤 병이고 어떤 원인에 의해 생기는 병인가? 눈의 흰자위를 투명하게 덮고 있는 점막, 즉 결막에 생기는 모든 염증을 통틀어서 결막염이라 말한다. 결막염에 걸리면 보통 눈이 빨갛게 충혈 되고 눈곱이 끼며 가렵고 무언가 눈 안에 들어가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발병원인은 홍역, 유행성 감기, 피부질환 등 열성 질환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경우 폐렴균, 임균, 디프테리아균 등 세균 또는 바이러스로 인해 생기는 경우 자외선이나 먼지, 이물질 등이 눈에 들어가 생기는 경우 산, 알칼리 등 자극성 약품 등에 의해 생기는 경우 등으로 다양하다.

꽃가루가 날리는 봄에 안과를 찾는 사람이 많은데 그 이유는? 보통 잘 지내다가도 꽃이 피는 봄만 되면 눈이 가려워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은 바람에 날리는 꽃가루가 눈에 들어가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결막염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를 각결막염이라 하는데 원인은 꽃가루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므로 만약 눈이 심하게 가려워 손이 자꾸 눈으로 가는 경우에는 어떤 때 가려움증이나 여타 증상들이 더 심해지는지를 잘 관찰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은 일반적인 결막염 증상과 비슷하다. 눈이 붓고 충혈 되며 가렵고 눈물이 난다. 또 티끌이 들어간 듯하게 눈 안쪽이 까슬까슬하고 콧물이나 코 막힘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봄에는 꽃가루 외에 황사에 의한 결막염도 많이 발생한다. 이는 황사 속 먼지에 있는 석영이나 알루미늄, 구리, 납 등의 유해 성분이 결막에 염증을 일으킨 것으로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는 사람의 발병률이 높다. 증상은 꽃가루에 의한 결막염과 비슷하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원인은 꽃가루 외에 또 어떤 것들이 있나? 첫째로 꽃가루처럼 집안의 먼지나 애완동물의 털, 집먼지진드기 등이 날아다니면서 눈을 자극하여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고, 봄을 알리는 신호로 봄만 되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봄 신호로 나타나는 결막염을 춘계 각결막염이라 하는데 이는 아토피성 체질인 어린이나 젊은 성인들에게서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증상은 꽃가루 등에 의해 생기는 결막염과 비슷하나 추가로 눈동자까지 번지기도 한다.

또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20대 이후의 성인에게 나타나는 아토피성 각결막염도 있다. 아토피성의 증상은 춘계 각결막염과 비슷하다. 단지 계절을 타지 않는다는 점, 다 나은 후에도 눈동자나 흰자위에 후유증을 남기기도 한다는 점이 다르다.


결막염 중에서 가장 무서운 것으로 알려진 아폴로 눈병은? 아폴로 눈병은 유행성 결막염 중 하나이다. 이는 아폴로 11호가 발사되던 해 가나에서 처음 발생돼 그렇게 불리는데 다른 말로는 급성 출혈성 결막염이라 한다. 이외에도 유행성 결막염에는 유행성 각결막염이 있다. 이들은 발병 바이러스는 다르지만 모두 접촉을 통해 발병한다. 그러므로 수영장이나 해변 등은 피하고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수건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잠복기간은 아폴로 눈병이 1∼4일, 유행성 각결막염이 3∼5일이며 증세는 아폴로 눈병이 일주일정도, 유행성 결막염은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지나면 호전된다. 증상은 다른 결막염들처럼 심한 이물감을 느끼고 눈물이 나며 눈이 충혈 되고 부어오른다. 그리고 아폴로 눈병은 결막 아래에 출혈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양쪽 귀 밑 림프샘이 붓고 손으로 만지면 통증이 있다.
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원인을 제거해 주는 것인데 원인을 찾아낸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므로 우선 결막염 증상을 보이면 얼음주머니 찜질로 덜 가렵게 하고 안대를 하여 원인과의 접촉을 차단한다. 주의할 것은 가렵다고 눈을 비비다보면 결막에 물이 차 부종이 되고 끈끈한 분비물이 나오는 등 증상만 악화되므로 최대한 참고 비비지 않도록 한다. 참기 힘들면 얼음주머니로 냉찜질을 자주 해준다.

그리고 눈병이다 싶으면 임의로 약국에서 안약을 사다 넣는 경우가 많은데 오래 사용하면 녹내장, 백내장, 각막궤양 등의 질병 발생이 높은 스테로이드제 안약은 의사의 진단아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소금물로 씻어내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다. 최근에는 부작용도 적고 치료효과도 좋은 소듐 크로몰린 제제 안약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예방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결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다. 스스로 어떤 물질을 접했을 때 결막염이 찾아오는 지를 파악해 조심하는 좋다. 그리고 봄이나 여름 등 결막염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때에는 가급적 야외로 나가는 것을 줄이고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를 필히 착용하도록 한다.

외출에서 돌아온 후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고 눈은 식염수로 세척한다. 그리고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사람은 더욱 꼼꼼한 관리가 요구된다.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하나의 예방책이다.

특히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아폴로 눈병은 집에 환자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수건이나 대야 등을 따로 사용하고 문의 손잡이도 주의를 기울여서 만지는 것이 현명한 예방책이다.

글 I 라이터스